오는 14일 개관 여주박물관 신관에 전시

34-1.jpg

[여주=경기e조은뉴스] 보물 제6호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의 비신(碑身)이 100년만에 여주품으로 돌아왔다.

여주박물관 개관일인 오는 14일부터 신관 1층 로비에 전시될 이 유물은 고려 초 국사(國師) 원종대사(元宗大師) 찬유(璨幽 : 869~958)를 기리기 위해 975년(광종 26)에 세운 탑비의 비신이다.

1915년 봄에 뒤로 넘어가 여덟 조각으로 깨져 그동안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돼 왔으며, 고달사지 현장에는 귀부 위에 이수가 얹혀진 형태로 있었다.

시는 지난 2010년부터 원종대사탑비 복원사업을 추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달사지 현장에는 비신을 복제해 탑비를 복원하고 원 비신은 박물관 실내에 전시하는 조건으로 승인을 받았다.

탑비의 총 높이는 508cm, 비신 높이는 291cm로 특히, 보물 제6호로 지정돼 있는 이 탑비의 귀부와 이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우람한 형상을 자랑하고 있으며, 비문에는 원종대사의 탄생과 출가, 당나라 유학과정, 귀국 후 국사로 책봉되어 입적한 생애를 기술했다.

구본만 여주박물관장은 "원종대사탑비 비신 등 많은 국가귀속유물들이 고향으로 돌아오기까지 적극 협조해 준 국립중앙박물관, 경기도박물관, 경기문화재연구원, 서울대박물관, 한림대박물관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아울러 귀한 유물들이 전시되고 있는 여주박물관에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