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jpg

[이천시청 세무과 김인환 팀장] 천지가 화사한 벚꽃세상입니다.

화사한 길거리, 흐느러진 공원 여기저기 손전화기 카메라가 지금 이시간의 화려함을 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거운 카메라를 조작하며 한껏 폼을 잡았겠지만 이시대에는 항상 휴대하는 전화기의 카메라가 언제 어느 시점이든 즐거움과 특별한 사건을 담아내는 시기이며 그 모습 그 시점이 실시간으로 SNS로 보내지고 공유하는 세상입니다.

이러한 세상에 복잡한 지방세 행정도 동참하려 합니다.

딱딱한 공법적인 세금관계를 우리시대에 맞추어 손에 들고 다니시는 손전화기에 고지서를 보내드리고 납부할 수도 있도록 ‘스마트고지와’ ‘스마트수납’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경기도 납세자만 사용할 있지만곧 전국으로 확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 또한 지방세 상담도 언제나 가능하도록 일명 상담봇도 함께 운영됩니다. 상담봇은 지방세관련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 자동대화 서비스이며,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에도 지방세 민원 상담을 365일 24시간 문자와 대화를 통해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한 세금관련 법령은 기본원칙인 일명 도달주의(납세자가 받아야)라서 우편요금이 많이 들었습니다.

종이고지서 송달시 일반우편요금은 건당 약 360원, 등기우편은 약 1960원 정도 드는데요, 거기서 그치지 않고 수령에 대한 다툼이 이의신청이나 소송으로 종종 이어지기도 하니 다 행정비용을 발생시키는 원인입니다.

이와는 달리 스마트고지는 고지서 전달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방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고 간편결제를 통해 납부까지 쉽고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농협,네이버·신한,SK의 앱을 설치하시면, 고지서를 손전화기로 받으실 수도, 즉시 납부하실 수도, 궁금한 사항을 문자와 음성으로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신청해보시면 편리함이 느껴집니다, 지금!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