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주관 ‘2018년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이너’ 지원과제 선정

64.JPG

경기 양평군은 지난 2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2018 양평군 국민디자인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국민디자인’은 공공정책에 '수요자 중심' 이라는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이용해 '국민의 입장' 에서, '국민' 과 함께, 공공서비스를 개선ㆍ발전시켜 나가는 혁신 플랫폼으로써 최근 행정서비스 개선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정책 개선 기법의 하나다.

이날 군은 기획예산담당관과 평생학습과와의 협업을 통해, 국민(전문가, 수혜고객)·서비스디자이너·디자인 전문가·공무원 등 11명으로 구성된 양평군 국민디자인단을 출범했다.

양평군 국민디자인단은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학습 커뮤니티 장을 조성해 마을 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간·세대간 갈등과 평생교육을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한, ‘양평 구석구석! 우리동네 학습공간 학습여행’이라는 과제를 오는 9월까지 약 5개월간 수행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은 1·2부로 진행됐으며 1부에는 위촉장 수여, 국민디자인단 소개 후 2부 워크숍에서는 (주)서비스디자인 연구소 김태균 서비스 디자이너의 진행으로 국민디자인단에 대한 개념·활동단계별 필수 요소 구성원들의 역할에 대한 특강과 국민디자인단 워크숍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최문환 부군수는 “주민의 눈 높이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수요자의 잠재된 욕구를 발견해 서비스에 적용시키는 서비스디자인 기법은 행정의 정책개발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시도”라며, “양평군의 발전과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의 선봉에 서 있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양평 구석구석! 우리동네 학습공간 학습여행’ 사업이 행정안전부 주관 ‘2018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이너 지원과제 공모’에 최종 선정돼 서비스디자이너 수당과 특별교부세를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