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주요 물놀이 장소 7곳, 시민수상구조대 140명 운영

24.JPG

경기 양평소방서(서장 신민철)는 5일 본서 대회의실에서 ‘2018년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신민철 양평소방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시민수상구조대원, 군 안전총괄과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119시민수상구조대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의용소방대원과 지역주민, 대학생으로 구성된 시민수상구조대는 오는 9월 8일까지 광탄천과 용문천(천주교수련원), 삼성천, 원덕천, 밤골유원지(청운) 등 수난사고 위험지역 7곳에 배치, 주말과 성수기에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이들은 수상 인명구조와 안전 활동,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및 물놀이 안전교육, 취약지역의 예찰활동, 인명구조함과 위험표지판 정비 등 안전관리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서는 이용객이 많은 광탄천에 구조대원과 드론을 고정 배치해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또한 119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해 응급환자의 신속한 처치와 이송에 철저히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신민철 서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지난 한해 시민수상구조대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으로 단 한건의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물놀이 안전사는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양평119시민수상구조대는 지난해 물놀이 안전계도 3,262건, 현장처치 54건 등 수상안전 활동을 전개하며 여름철 물놀이 안전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