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일~5일 옥천면 레포츠공원 및 사탄천 일원

44-3.JPG

뜨거운 올여름 무더위를 시원하게 적셔줄 ‘제7회 양평물축제 및 대한민국 빙수 페스티벌’이 오는 8월 3일부터 5일까지 양평군 옥천면 레포츠공원과 사탄천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양평지역민들과 관광객들이 같이 어울려 즐기는 ‘옥천수 물축제’로 즐길거리와 다양한 먹거리가 준비되어있는 여름대표 축제이다.

‘양평물축제’의 특징은 축제 첫날 옥천수에서 기원한 소원을 담아 서로에게 물을 뿌리는 퍼레이드 행렬이다.

이 행렬은 물축제를 알리는 ‘물 전쟁’으로 퍼레이드 행렬이 지나는 곳곳은 쏟아지는 시원한 물줄기와 물 폭탄으로 열광의 도가니를 이룬다. 올해도 어김없이 지상최대의 ‘물 전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축제는 구전 설화를 바탕으로한 옥천수 기우제와 옥천수 진상제, 여름이면 생각나는 대형 빙수 비비기 행사 등이 있으며 여름축제에 어울리는 맨손고기 잡기 체험과 워터 워 존, 아수라장 존, 물놀이 존, 빙수 존 등이 다채롭게 운영된다.

또한 자연환경을 위한 민물고기 치어 방류를 비롯해 아빠는 카누 왕 경주대회, 기네스 게임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이어 ‘줄불놀이’와 ‘불꽃놀이’가 있어 가족과 함께하는 어울릴 수 있는 한마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첫째 날인 3일에는 옥천수로 키질을 해 비를 내려 달라는 소원을 빌고, 아낙과 어린이에게 물을 뿌리는 형식의 지금은 단절된 ‘옥천수 기우제’를 지낸다. 이어 옥천수로 여름의 대표음식 대형빙수를 참가자들과 함께 비비면서 ‘빙수 페스티벌’의 시작을 알린다.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조선 태종이 경기도 용문산 백운봉 아래에 제단을 짓고 국가 안녕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으며, 두물머리에서는 물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어 나라를 경영하는데 첫 번째 덕목인 치산치수를 실천했던 곳이 지금의 양평군으로 기록되어 있다.

특히, 옥천면의 물은 용문산 지맥 혈의 중심이면서 혈에서 나온 생명수라고 예로부터 전해오고 있서 이곳의 나온 물은 민족의 젖줄인 한강의 원류하고 말하고 있다. 또한 물이 맑고 깨끗해 하늘에서 내려온 물이라 해 임금에게 진상하던 물이었다.

둘째 날인 4일에는 ‘옥천수’가 ‘진상수’였다는 옛말을 근거로 해 ‘옥천수 진상제’를 드린다. 다만, 진상의 대상을 임금이 아닌 백성(주민 및 축제 참가자)으로 설정해 즐거운 놀이로 끝나는 것이 아닌 특별한 의미부여하는 제사로, 진지하고 보기 드문 의식을 통해 관광객의 기억 속에 색다른 추억 선사한다.

축제 마지막날인 5일에는 트로트 여신 홍진영이 무대를 장식해 여름밤의 열기를 식힐 예정이다. 그리고 밤마다 DJ댄스파티가 열리면서 ‘양평물축제’를 더운 여름날 뜨거운 도가니로 몰아넣을 예정이다.

특히 축제 내내 워터워 존, 아수라장, 물놀이 존이 관광객을 맞이한다.

‘물놀이 존’은 남녀노소, 특히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의 자유로운 물놀이 공간으로 맑고 깨끗한 옥천수(사탄천)를 마음껏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사탄천변에 시원한 그늘 막과 파라솔 존을 운영해 편안한 휴식공간과 함께 힐링 공간으로 제공된다.

부대행사로 양평 특산물로 만든 음식과 전통 먹거리를 만나는 특별 공간인 ‘마을 먹거리 존’이 운영되어 양평(옥천) 전통 먹거리로 축제의 추억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여름철의 별미 ‘빙수 존’도 마련되어 있어 뜨거운 여름나기에 좋은 여름 축제다.

양평군은 중앙선이 동서로 횡단하고, 서울~강릉 간 국도, 여주~포천 간 국도, 남양주시·서울특별시·성남시·이천시를 지나는 국도가 있어 교통이 편리해 관광지로 발달되어 있으며, 특히, 서부 경계를 따라 북한강이 흐르고, 남부에는 남한강이 지나고 있어 수운(水運)도 발달했다.

대부분은 산악지대로 이뤄졌으며 중앙 북부에는 용문산이 솟아 있고 강 남부에는 양백산이 솟아 평지가 적은 고장으로 산악관광지가 발달되어 있다. 용수골·옥천 동막계곡·용문산·용문사은행나무 등은 유명한 관광명승지이다.

물축제가 열리는 옥천면에서 유명산으로 연결되는 계곡인 ‘동막계곡’은 관광지로서의 그 진가가 더욱 높아진 곳이다.

옥천면물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뜨거운 여름을 양평물축제에 와서 몸과 마음을 시원하게 해소하면서 즐겁고 신나는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제7회 양평물축제 및 대한민국 빙수 페스티벌’의 자세한 내용은 옥천면물축제추진위원회 홈페이지(http://www.okcheon.or.kr)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