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해결 소프트웨어 아이디어 발굴, 수상자에게 해외대회 출품 기회 제공

42.JPG

SK하이닉스가 지난 28일 이천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미래 과학인재 육성을 위한 ‘2018 하인슈타인 올림피아드’를 개최했다.

‘하인슈타인 올림피아드’는 올해 ‘하인슈타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은 이천·청주지역의 초·중학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그 동안 갈고 닦은 프로그래밍 실력을 겨루는 대회다.

‘하인슈타인’은 하이닉스와 아인슈타인의 준말로, 2012년부터 SK하이닉스에서 지역의 과학인재를 발굴·육성할 목적으로 상대적으로 ICT교육 환경이 열악한 이천·청주지역 초·중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등 33개 기관의 아동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날은 예선을 통과한 70개 팀(297명)이 대회에 참가해 ‘재난/재해 상황에서 우리를 지켜주는 소프트웨어’라는 주제에 대해 자유로운 소프트웨어 아이디어를 발표해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았으며, 팀 별 작품 전시를 통해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결과, 초등부 영운지역아동센터 돈트스탑팀 (김성현 외 4명), 중등부 사랑나누리 방과후센터 스피봇팀(길선재 외3명)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으며, 그 밖에 우수한 평가를 받은 30개 팀에게 상장과 장학금이 수여됐다.

특히, 초·중등부에서 각각 대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하인슈타인 비전뷰’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들이 만든 아이디어를 해외대회에 출품하고 과학기관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날, 초등부 대상을 수상한 김성현 군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좋았지만 우리의 아이디어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이 뿌듯하다”며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발명가의 꿈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하인슈타인’ 사업 외에도 구성원의 자발적인 기부로 조성된 행복나눔기금을 통해 △행복나눔 꿈의 오케스트라 등 지역사회 인재육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행복플러스영양도시락 △Do Dream 장학금 △디딤씨앗통장 △희망둥지 공부방 △국가유공자 100세 누리 △기억장애 수호천사 (행복GPS) △행복교복 실버천사 등의 기초복지 사업도 함께 전개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