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을 통한 예산확보 및 외부 프로그램 유치 성과

경기 여주 문장초등학교(교장 신화용)가 제10회 전국 방과후학교대상(大賞) 학교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교육부가 주최한 방과후학교대상(大賞) 공모는 학교상, 교사·강사상, 지역사회 파트너상으로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학교상 부문은 공모를 신청한 학교 중 100개의 학교를 방과후학교 우수 운영교로 선정하는데, 그 중 문장초가 상위 20개 학교에 포함된 본상 장려상을 수상하게 됐다.

문장초는 소규모 농촌 학교로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다채롭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의 절적 향상을 높이기 위해 우수 강사를 확보해 방과후 학교를 운영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방과후학교는 학생·학부모 모두 98%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방과후학교 농산어촌지원 예산 삭감으로 무료 방과후 운영이 어려웠으나, 방과후 관련 각종 공모사업을 통해 예산확보 및 외부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유치했다.

또한 자체예산을 투입해 학력향상, 음악, 미술, 체육, 창의놀이, 돌봄교실 등 총 29개 강좌를 전액 무료로 운영해 농촌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향상은 물론, 음악 특기적성교육으로 전교생 1인1악기 연주기능 보유, 안전한 방과후 돌봄 교실 운영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신화용 교장은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질 높은 강사를 확보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