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기반 구축 나서

[마이TV=오산]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지난 19일 세교동에 있는 두레 도서관에서 곽상욱 오산시장, 장인수 오산시의회 의장, 장애인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고 기반 구축에 나섰다.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예정되었던 대규모 참석을 지양하고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화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이 날 선포식에는 오산시 관내 장애인, 관계기관과 단체, 전국 평생학습 관계자 등이 오산시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참석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식전 행사도 사전 제작된 영상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경기장애인부모연대 오산지부 발달장애인 ‘마림바밴드 꿍따리 샤바라’ 공연팀의 젓가락 행진곡, 캉캉 등 축하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성인 장애인 씨앗 야학 현장을 이원 연결하고 여러 장애인단체와 기관, 오산장애인복지관 관계자의 응원 영상이 함께 공유됐다.

▲장애인을 위한 포용적 평생학습 진흥 ▲장애인 맞춤형 평생교육 지원 ▲장애인 평생교육 기반 강화 ▲지속 가능한 발전 장애인 평생교육 관리 등 장애인 평생학습도시의 4대 추진과제를 소개한 곽상욱 시장은 장인수 오산시의회 의장, 이만성 장애인복지회 회장과 함께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오산 비전선언문’을 낭독하고 오산시를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포했다.

고순란 경기도장애인정보화협회 오산시지회장은 “교육도시 오산에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새로운 교육의 장을 열게 되었음을 축하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성장하고 그 가치를 누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이번 선포식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곽상욱 시장은 “평생학습 1.0, 2.0에 이어 올해는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보장’을 목표로 2023년까지 평생학습 3.0을 추진하겠다. ‘모든 꽃을 피우는 평생학습정원’이라는 강령 아래 오산시의 모든 장애인이 평생학습을 통해 꿈을 키우고 인생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추진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이번 선포식은 오산시가 지난달 교육부 소속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관한 ‘2020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3억 원을 확보하면서 본격적인 추진이 이뤄지기 시작했으며, 오산시는 중장기 평생교육 운영계획에 따라 장애인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해 장애인의 역량개발 지원, 장애인 맞춤형 평생교육 활성화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