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소방위 김현노.jpg
[이천소방서 화재조사 지방소방위 김현노]
도농 복합도시인 이천, 여주, 양평시 등은 추운 겨울철만 다가오면 지금도 경제적 연료인 화목을 사용하는 화목보일러와 화목난로를 일반가정이나 사업장에서 난방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천소방서 통계에 의하면 2013년 대비 2014년에는 화목보일러 화재가 15%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그 발생원인 중 연통과열 화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화목보일러 화재의 발생원인은 나무 등을 연료로 상당기간 사용하게 되면 연통내부에 그을음(타르)가 생성되며, 이러한 타르는 가연성 물질로 성격을 나타내며 화기 및 연기가 배출되지 않아 그 부분이 어느 순간 불꽃과 접하게 되면 500°C ~ 700°C에서 발염착화 된 후 연소가 지속된다는 것이다.
또한 불씨를 방치, 불티 비산, 가연물 근접방치, 보일러실 샌드위치 패널로 구획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은 보일러 및 연통내부에 있는 그을음(타르)을 주기적으로 청소 및 연통 교환을 함으로써 화재를 70% 이상 감소할 수 있고 보일러실내 과다 가연물 완전제거, 불티를 물로 완전 소화후 처리, 보일러실을 불록 등 불연재료로 완전구획 등을 통해서 예방 할 수 있다.
현재, 화목보일러 화재의 계층은 사회취약 계층의 주택 등에서 90%이상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어 값싼 나무를 이용하면서 여기에 대한 안전수칙을 잘 인식하지 못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관련해 이천소방서에서는 화목보일러 화재 예방을 위해 이천시 관내 이·통장단 및 의용(여성)소방대원 등 회의 시 화목보일러 특성 등에 대한 화재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관내 유선방송 및 지역신문 등을 통한 화재예방 홍보를 지속 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월동기간 중에는 단 1건의 화목보일러 화재도 발생하지 않아 따뜻하고 행복한 이천시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