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사 천연기념물 은행나무 소재 창작동화‘똥낭구 엄마’ 발간

양평군이 관내 용문면에 소재한 천연기념물 제30호인 용문사 은행나무에 관한 이야기가 창작동화로 다시 태어났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용문사 은행나무 설화를 근간으로 한 창작동화 “똥낭구 엄마”는 양평군이 지난 2년 동안 양평 고유의 전통문화 콘텐츠 발굴과 확산을 위해 추진해 온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결과물이다.

이기인 작가가 글을 쓰고, 최민지 화가가 그림으로 탄생시킨 “똥낭구 엄마”는 천 년 고찰 용문사에서 자생하고 있는 은행나무에 대한 설화를 현대적 감성으로 풀어쓴 순수창작동화로 주된 줄거리는 은행나무 밑에 버려진 아이가 엄마를 그리워하는 상실감을 극복하고,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과 일상의 행복을 깨닫게 되는 성장과정을 다뤘다.

“똥낭구 엄마”는 현재 교보, 영풍 등 전국 주요서점에서 절찬리에 판매 중에 있으며 향후 어린이 뮤지컬과 연극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용문면에 위치한 친환경농업박물관 내 갤러리 미지에서는 『똥낭구 엄마』 발간을 기념해 경기도와 문화재청이 후원하는 기획전 <천 년 은행나무 이야기 展>이 5일부터 28일까지 열리며, 동화책 원화를 비롯해 은행나무 전통설화, 동화책 스토리와 연계해 진행한 ‘어린이 미술체험교육’ 결과물 약 70점이 전시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