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합=양평

경기 양평군 장애인시설 A재단 사태, 이른바 ‘경기도 도가니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재단 산하시설 직원들이 지난 5일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청산과 장애인 학대 무관용 공약을 밝혀 대통령을 믿고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각종 인권침해와 설립자의 횡령의혹 등을 철저히 수사해 하루빨리 적폐를 청산하고 공약을 이행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또한 설립자에 의해 저질러진 각종 횡령 의혹과 인권침해 사례를 감독관청인 양평군과 양평군의회, 경기도, 경기도의회, 사법기관 등에 진정했지만 조사가 지지부진하고, 도리어 양평군과 경기도는 표적감사를 하는 등 갑질 행정이 만연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이번 사태를 재단 설립자와 그 일가가 십 수 년 동안 입소 장애인의 장애수당과 생계비 등을 착복해 재산을 형성해온 전형적인 장애인 인권유린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국가인권위원회와 장애인인권센터에 조사를 요청한 상탭니다.

이와 함께 지난 5월 26일 양평군 관계 공무원 3명을 직권남용, 직권유기,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에 고소했습니다.

한편 이번 사태로 장애와 인권 발바닥행동과 한국장애인재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 관련단체도 나설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커질 전망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