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립 유치원 교사 간 소통과 나눔을 통한 어울림 교육의 기반 조성

경기 이천교육지원청은 21일 제1회의실에서 공·사립 유치원 대상 ‘2018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18 경기 이천 유아교육의 방향을 안내하고, 유치원 학비지원 및 정보공시 운영 안내를 통해 유치원 공공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놀이로 행복한 이천 유치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역량을 강화하고, 의미있는 놀이를 통한 놀이중심·유아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는 ‘놀이로 유아교육의 본질찾기’에 대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이 강조되고 있는 해로, 이천교육지원청은 놀이를 통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배움을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안전하고 따뜻한 돌봄이 있는 유치원 방과후과정’을 위해서 방과후과정 운영시간을 준수하고, 특성화활동은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해 방과후과정 시간 내 운영함을 강조했으며, 방과후 놀이유치원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치원 학비지원 및 정보공시 운영 안내에서는, ‘e-유치원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유치원 학비지원 시스템’을 통해 학부모의 부담을 줄였으며, 유치원 정보공시’를 통해 유치원 공공성을 높였다.

한편, 공·사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어울림교육 공동체를 조직하고 이를 통해 유치원 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함으로써 교원들의 역량강화에 힘쓰는 것은 물론 소통과 협력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놀이로 행복한 이천 유아교육’을 실천할 예정이다.

김지환 교육장은“공·사립 유치원 간, 유치원 간 협력적인 어울림 네트워크를 통해 교사들의 수업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이천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확산함으로써 한 발 더 나아가는 놀이중심 즐거운 이천 유아교육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