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려상 수상 특별조정교부금 10억, 포상금 800만원 확보

46.jpg

경기 여주시는 지난 27일 수원시 경제과학진흥원 경기홀에서 개최된 ‘2018 경기도 규제혁파 경진대회’ 본선심사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장려상을 수상했다.

규제혁파 경진대회는 이달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 간 예비심사를 거쳐 31개 시·군 중 16개 시군만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여주시는 특별조정교부금 10억원과 포상금 800만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올렸다.

시는 개선분야로 신개념 패러다임 ‘유리산업 클러스터’ 국내최초 유치, ‘갑’질 없는 선 분양 및 기업지원 등 2개 분야의 규제혁파 과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꼼꼼하게 준비했다.

그동안 여주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 이전에 입지한 공장마저도 여주시 전역이 자연보전권역이라는 커다란 덩어리 규제와 중첩규제로 더 이상 공장증설을 할 수 없었던 ㈜KCC는 과거 일부 충남으로 이전해 여주시의 일자리가 500명이상 감소했던 아픔이 있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시는 이공직자들이 열정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적극 행정을 펼치고, ㈜KCC 공장에서는 생산을 물류단지에서는 중소기업들이 제조·가공·저장·출하까지 한곳에서 집적화하는 ‘유리산업 클러스터’ 라는 신개념 패러다임을 물류단지에 적용해 유치에 성공하게 된 사례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시는 250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약44억 지방세수입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기반 유리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