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제6호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 복원사업 추진

복원이 추진되는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元宗大師塔碑)는 고려 초의 국사 원종대사 찬유(元宗大師 璨幽, 869~958년)의 비로 975년(고려 광종 26)에 건립됐으며, 생동감이 넘치는 입체 조각의 귀부와 이수는 보물 제6호로 지정돼 있다.

현재 비신(碑身)은 1915년에 무너져 여덟 조각이 난 상태로 국립중앙박물관 수장고에 보존되어 있는데 비신의 크기는 높이 291㎝, 너비 162㎝, 두께 31㎝이며, 귀부, 비신, 이수가 합쳐진 탑비의 원래 총 높이는 508cm로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고달사지는 고려 왕실의 비호를 받았던 대사찰로 고달사지 승탑(국보 제4호), 원종대사탑(보물 제7호), 석조대좌(보물 제8호), 석조(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47호) 등 웅장하고 화려했던 고려 불교문화재가 산재해 있다.

탑비 복원모습.JPG

△ 복제가 진행중인 탑비

여주시는 2010년부터 원종대사탑비의 제 모습을 되찾기 위한 복원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지난 2010년 11월 국가지정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신청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에서 비신을 복제, 복원하는 방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시는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문화재연구소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업무협의를 통해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 지난 2012년 비신 복제 3D스캔 완료, 비신 복제 및 탑비 복원공사 실시설계를 완료해 문화재청의 설계승인을 받아 같은 해 12월 비신 복제 및 탑비 복원공사가 착공했다.

현재 시는 여러 차례의 실무회의와 문화재청 기술지도회의를 거쳐,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2014년 8월말 복구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신의 복구가 완료되면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수장고에 있는 원 비신은 여주박물관 신축공사 완료 후 전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