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한시적 지역화폐로 지급,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마이TV=양평] 경기 양평군이 전 군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지급한다.

정동균 군수는 26일 영상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책들과 추진현황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정 군수는 “현재 상황에서는 특정 대상만을 위한 복지 보다 주민 모두를 위한 경제 정책이 필요하다”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마찬가지로 전 군민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은 주민 1인당 10만원씩 지원할 예정으로, 다만 의회에서 증액 요청이 있어 검토해 반영한다는 계획입니다.

여기에 경기도에서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하는 10만원을 합하면 1인당 20만원으로, 4인 가족일 경우 총 8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지급대상은 3월 26일 24시 기준 시점부터 신청일까지 양평군민인 경우에 해당되며,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지원된다.

이를 통해 군은 단기간 재난기본소득을 전액 소비해 가계지원 효과와 더불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재난기본소득에 소요되는 재원은 117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불요불급한 사업을 지양하고 SOC사업과 투자사업은 순위를 조정·집행해 가용재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코로나19 사태의 고통분담을 위해 군청 5급 이상 간부 공무원들의 급여 일부를 반납해 1,100만원을 경기공동모금회에 기탁한다.

또한 적극적인 착한 임대인 캠페인을 통해 9명의 건물주가 35개 점포 임대료를 최대 100%까지 감면했으며, 민속 5일장 휴장에 따른 노점상인 노점사용료를 징수하지 않기로 하고, 양평물맑은시장 쉼터 휴관에 따라 위탁 사용료를 감면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군의 공유재산인 평생학습센터 등의 임대료에 대해 사용기간에 따라 최대 80%까지감면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군은 지역화폐 양평통보 일반발행액을 기존 100억원에서 300억원으로 200억원 확대 발행한다.

그 외에 소상공인 특례보증 자금대출 출연금을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하고, 중소기업 특례보증액을 2억원에 3억원으로 상향, 기업활동 지원사업 5억 8,000만원을 조기발주 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중에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 군수는 “ 양평군에는 현재까지 코로나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으나,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긴장을 늦출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양평이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끝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