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비는 탁구단의 16.8%에 불과, 합숙소도 없어

[마이TV=여주·양평] 한국 말산업과 승마문화를 이끌고 있다는 마사회가 정작 조직내 선수단 운영과 급여, 시설 등 모든 면에서 탁구단, 유도단에 비해 승마단에 홀대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선교 의원(여주·양평, 국민의힘)에 따르면, 마사회는 유도, 탁구, 승마 등 3개 선수단을 보유하고 있지만 유도선수단이 ’94년11월, 탁구선수단이 ’96년9월 창단된 반면, 승마선수단은 ’00년2월에 이르러서야 뒤늦게 창단됐다.

규모에 있어서도 현재 마사회 소속 탁구선수단이 13명, 유도단이 10명인데 반해 승마선수단은 6명에 불과하고, 승마선수단이 유일하게 합숙시설이 없다.

선수 및 지도자에게 지급되는 계약금과 연봉에 있어서도 유도단과 탁구단 선수들은 계약금을 받고 입단하지만 승마단 선수들은 계약금 없이 연봉만 지급받고 있다.

연봉에 있어서도 승마단 소속 선수는 1인당 평균 36.5백만원에 불과해, 유도단과 탁구단 소속 선수들과 최대 약 1,000만원 가까이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마사회가 선수단 운영에 투입하는 연간 운영비에 있어서는 차이가 더욱 발생하고 있다. 지난 4년간 승마단에 투입된 운영비는 5억4,300만원으로 탁구단에 투입한 운영비 32억2,900만원의 불과 16.8%에 불과했다.

이에 김선교 의원은 “비록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비인기 종목인 승마가 마사회에서조차 홀대받고 있는 실정이 안타깝다”며 “마사회의 상징성을 감안해 승마단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